게이밍 모니터를 고르는 법(핵심 5가지)

모니터도 사용용도에 따라 고르는 법이 다릅니다.

사용용도라고 하면 문서 작업을 주로하는 사무용인지, 게임용인지, 그래픽 작업용인지, 영화 감상용인지 등이 있습니다. 이런 사용용도에 따라 모니터를 고르는 방법이 달라지게 되죠.

이번 시간에는 게이밍 모니터를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모니터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요소들의 차이가 어떤 용도로 적합한 모니터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양한 요소들 중 게이밍 모니터를 고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게이밍 모니터를 고르는데 어려워하는 분들을 위해 추천 제품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미임 모니터를 고르는 핵심 요소 5가지

패널

패널은 TN(Twisted Nematic), IPS(In-Plane Switching), VA(Vertical Alignment)가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반응면에서는 TN 패널이 가격 대비 가장 빠릅니다. 하지만 다른 패널에 비해 시야각이 좁고 색상, 명암비 등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를 매우 중요시하는 게임을 한다면 TN 패널의 사용이 가격도 저렴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시야각이나 색상, 명암비 등의 단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IPS나 VA 패널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속도보다는 화려하고 멋진 그래픽을 즐기는 게임이라면 더욱 TN 패널보다 IPS나 VA패널의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속도

1ms~3ms로 빠른 반응속도를 내는 모니터가 게이밍 모니터로 좋습니다.

1ms는 0.001초를 말합니다.

천분의 1초가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겠지만, 화면의 잔상으로 인하여 더 크게 체감하게 됩니다.

주사율

주사율은 모니터가 1초 당 프레임(장면)을 몇 번이나 교체하며 나타내는지를 말합니다.

단위로는 Hz를 사용하게 됩니다.

60Hz라고 하면 1초에 60번 프레임이 교체된다고 볼 수 있겠죠.

주사율이 높을수록 게이밍 모니터로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주사율이 더 높다고 하여 100% 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체의 성능도 뒷받침해주어야 하죠.

따라서 PC 성능이 아주 좋다고 한다면, 144Hz나 165Hz의 고 주사율 제품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해 드립니다.

해상도

요즘은 기본적으로 FHD(1920×108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보다 더 높은 QHD(2560×1440), 4K UHD(3840×2160), 4K(4096×2160)의 제품들을 사용하게 되면 화질이 더욱 좋아지고 게임에 따라 더 넓은 영역을 볼 수있게 되기도 합니다.

모니터 크기

모니터 사이즈의 경우 무조건 크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게임을 하기위한 모니터의 경우, 게임 장면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게임을 많이 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눈에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게임의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게임 상황을 한눈에 확인하면, 그만큼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24~32인치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그보다 작거나 크게 되면 게임의 몰입감이나 컨트롤 능력, 상황 인지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주로 하는 게임의 종류와 게임을 하는 스타일에 따라 24인치(60.96cm)에서 32인치(82.18cm)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상품

1. 삼성전자 80cm QHD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게이밍 모니터 - Odyssey G5
게이밍 모니터 – Odyssey G5

특징

  • 최고의 게이밍을 위한 최적의 주사율 144 Hz
  • 게임에 몰입감을 더하는 1ms 응답속도
  • 더 넓고 커진 화면 QHD 디스플레이

2. 한성컴퓨터 80.1cm FHD 리얼 165 게이밍 모니터

가격대비 굿 한성컴퓨터 케이밍 모니터
한성 게이밍 모니터

특징

  • 가격대비 굿 한성컴퓨터 케이밍 모니터
  • 광시야각 VA 패널로 상하좌우 선명한 화질
  • 1ms의 응답속도와 리얼 165 Hz로 부드럽고 속도감 높은 화면
  • 조준점 기능과 다양한 게임 최적화 지원 기능
  • 1500R Curved로 몰입감 UP, 시각적 편안함 제공

지금까지 게이밍 모니터 고르는 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게이밍 모니터 추천 제품 2종류도 소개해 보았습니다.

모니터 역시 자신의 사용목적에 맞는 제품을 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