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필요한가, 미세먼지 감소 효과 결과!

많은 가정마다 깨끗한 공기를 위해 공기청정기를 두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연 공기청정기의 효과는 얼마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궁금증에 대한 검증 결과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열흘간 아파트 공간 내에서 공기청정기 효율 관련 다양한 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의미 있는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를 정리하여 알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기청정기 미세먼지 감소 효과 결과

실험 결과 실내 미세먼지는 81.7%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환기 시(46.2%) 보다 35.5% 많이 감소하였고, 자연 강하(23.8%) 보다 57.9%나 많이 감소한 결과입니다. 이를 통해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감소 효과는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 공기청정기 용량에 따른 감소 효과 결과

추가로 중요한 결과 중 하나는 용량에 따른 감소 효과입니다.

실내면적보다 용량이 큰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경우 미세먼지 제거율이 90% 이상 상승한다고 조사되었기 때문입니다.

실험 결과 1.5배가량 큰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했을 경우 92.9% 효율을 나타내었던 것입니다.

여기서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1.5배보다 더 큰 용량의 경우는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1.5배를 초과하는 과용량 공기청정기의 사용은 필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공기청정기 위치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효율 결과

많은 분들이 벽면이나 모서리 위치보다 거실 중앙에 공기청정기가 위치하고 있을 때 효율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실 중앙, 벽면, 모서리 등 공기청정기의 위치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효율 측정 결과는 위치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공기청정기 가까운 곳이나 먼 곳이나 위치에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공간 전체의 제거 효율 또한 동일한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다만 벽이나 물건에서 최소 50cm 이상 떨어뜨려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어느 장소든 벽이나 물건에서 최소 50cm 이상 떨어뜨려서 설치하면 최적의 위치가 됩니다.

4. 공기청정기 가동 시 효과적인 사용법

+ 풍량이 커질수록 제거 효과 우수

풍량이 커질수록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우수합니다. 따라서 특히 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최대 풍량으로 10분 이상 가동한 뒤 10분 이후부터 중간 풍향이나 약풍으로 변경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가동 전, 자연환기가 불가능한 경우

작동 전 자연환기를 먼저 시키는 것이 좋으며, 외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자연환기가 불가능할 경우는 환기장치와 주방 레인지후드, 욕실 배기팬을 동시에 가동한 뒤 공기청정기를 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공기청정기 사용 시에는 창문을 닫고 사용

창문을 열어놓으면 효율이 떨어질 뿐 아니라 외부의 나쁜 공기까지 실내로 빨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조리 시에는 공기청정기 사용 자제

조리 시에 배출되는 미세먼지에는 오일 성분이 많아 공기청정기 필터의 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리과정 중에는 먼저 환기를 하고 공기 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세먼지 높은 날에는 지속적인 가동, 전기요금 걱정 NO

공기청정기는 소비전력이 30W 내외 수준입니다. 이는 하루 24시간 작동시켜도 전기료가 월 3천 원 내외가 됩니다. 따라서 외부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는 계속 가동하는 것도 좋습니다.

5. 공기청정기 및 실내 공기 효율적인 관리법

+ 하루 3~4차례 정도 주기적으로 환기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일산화탄소 등의 오염공기의 효율적인 제거를 위해서는 하루 3회 30분씩 환기를 시키 는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미세먼지가 높은 날인 경우, 환기 시간을 줄이더라도 주기적인 환기는 반드시 권장하고 있습니다.

+ 주기적인 필터관리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포집된 먼지로 인해, 풍량이 급격하게 저하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최소 6개월~1년에 1번 정도는 필터 교체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먼지 필터를 보호하는 전처리 필터는 2~4주에 한 번씩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내용은 경기도 보건 환경연구원 보도자료를 근거로 작성되었으며,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해 주세요.

환경보건 환경연구원 사이트 바로가기

6. 공기청정기 제품 추천

+ 공기청정기 추천 가성비 순위 2022 (할인 제품 포함)

지금까지 공기청정기의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효과가 있는 만큼 건강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