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카드 종류와 성능 가이드(지포스)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에서 핵심이 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게임이나 영화를 보기 위한 분들에게는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1. 그래픽 카드 종류

일반적으로 그래픽 카드라고 하면 아래와 같이 두 종류를 떠 올리게 됩니다.

  1. 엔비디아(NVIDIA)의 지포스(GeForce)
  2. AMD의 라데온(Radeon)

NVIDIA와 AMD 두 회사는 칩셋을 설계, 개발하는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 참고로 제조 기업들은 각 회사의 기술력을 가지고 그래픽 카드를 만들게 됩니다. 대표적인 회사들은 에이수스, 기가바이트, MSI 등이 있죠.

이전부터 NVIDIA의 지포스는 게임용으로 우위를 보였고, AMD의 라데온은 영화감상이나 그래픽(3D) 작업용으로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포스와 라데온의 제품들은 아주 다양합니다.

어떤 제품이 좋은가,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가를 스스로 판단해 보기 위해서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2. 그래픽 카드 성능

성능에 대하여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위하여 NVIDIA의 GeForce를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명을 살펴보면 성능에 대하여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죠.

GeForce RTX 3070 Ti D6X 8GB

1) 지포스(GeForce)

가장 먼저 나오는 GeForce란 엔비디아에서 나온 개인 컴퓨터용 그래픽 칩셋의 상표입니다.

2) 성능의 등급(RTX)

GeForce 다음으로 표기되는 RTX는 지포스 상표가 붙어있는 제품에 대한 성능의 계층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을 뜻하는 것이죠.

MSI 지포스 RTX 3070 Ti 슈프림 X D6X 8GB 트라이프로져2S 그래픽카드
MSI 지포스 그래픽 카드

지포스 성능 등급

  • GT = 보급형
  • GTS = 중급형
  • GTX = 고급형
  • RTX = 최고급형

GT < GTS < GTX < RTX

참고로 GTX와 RTX의 차이는 사물의 표면에 반사되는 빛을 현실감 있게 현실처럼 똑같이 표현할 수 있는가입니다.

게임이나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큰 차이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좋은 성능의 제품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GTX가 계속 고급형을 유지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GTX가 중급형 또는 보급형으로 내려가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죠.

3) 성능 등급의 시리즈(3070)

다음으로 표시되는 숫자는 시리즈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제품을 말하게 됩니다.

그런데 더 높은 숫자의 제품이 나왔다고 하여 성능의 차이를 쉽게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성능이 많이 좋아져 나올 수도 있지만, 이전 제품도 신규 시리즈 제품 못지않게 좋은 제품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크게 차이 나지 않게 새 시리즈 제품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4) 상위 버전(Ti)

Ti(티타늄)는 성능이 상향된 제품을 뜻합니다. Ti가 붙은 제품이 붙지 않은 제품보다 뛰어나다는 의미죠.

즉, 해당 모델의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제품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5) 메모리 종류(D6X)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 종류는 DDR, GDDR3, GDDR4 등이 있습니다.

D6X란 GDDR6X를 나타냅니다. 즉 GDDR이 줄여서 D로만 표시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6) 메모리 용량(8GB)

마지막으로 표기되는 8GB는 메모리 용량을 뜻합니다.

메모리는 종류도 중요하지만 용량도 중요합니다.

메모리 용량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도 있지만, 높은 퀄리티의 게임 또는 옵션으로 고 퀄리티 모드를 설정할 경우 메모리를 많이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메모리의 성능은 좋지만,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을 생각해 보면 용량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이유가 더 있습니다.

만약 QHD 이상의 높은 해상도 제품의 경우 많은 메모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메모리 용량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7) 기타 문구

위에서 설명한 부분 외에 표기된 내용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들은 대부분 그래픽카드 제조사, 제조사 라인업 브랜드 명을 나타냅니다.

NVIDIA가 칩셋 공급 업체라면 칩셋을 이용하여 그래픽 카드를 만드는 제조사의 정보 그리고 해당 제조사에서 만들어내는 라인업 브랜드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그래픽 카드의 종류와 성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