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키보드 종류(청축, 적축, 갈축, 흑축)와 사용 용도

1. 왜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할까

대부분 처음 접하게 되는 키보드는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그 이유는 저렴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많은 분들이 기계식 키보드를 이용하게 됩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보다는 비싼 편이지만, 특유의 장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손가락에 피로감이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내구성이 좋고, 특유의 사용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번 사용 해 본 분들은 기계식 키보드를 다시 찾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기계식 키보드 분류

기계식 키보드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작동 축 방식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청축, 갈축, 적축, 흑축이 있습니다.

이 종류들은 아래 3가지 차이에 따라 분류됩니다.

  1. 클릭(clicky) : 눌렀을 때 소리가 나고, 소리에 스위치가 눌러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2. 넌 클릭(tactile) : 눌렀을 때 소리가 적고, 눌러졌다는(걸린) 느낌이 드는 스위치입니다.
  3. 리니어(linear) : 눌렀을 때 걸리는 느낌이 없습니다.

키보드를 눌렀을 때 차이점 중에서 키압도 있습니다. 키압은 키보드를 누를 때 드는 힘을 말합니다. 이것은 제조사마다 사용된 스프링의 반발력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이 차이는 어떤 것이 더 좋고 나쁘다는 기준이 없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종류를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종류에 따른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기계식 키보드 종류와 특징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기계식 키보드는 청축, 갈축, 적축, 흑축으로 나누어집니다.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원한 소리의 청축

‘찰칵’ 시원한 소리를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키압은 다소 높은 편인 50g입니다.

시원한 소리 때문인지 기계식 키보드 종류 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키보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리로 인해 회사에서 사용하기에 부적절합니다.

혼자 일하는 공간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공간에서 클릭할 때마다 ‘찰칵찰칵’ 소리를 낸다면 어떨까요.

시원한 소리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싸늘한 시선을 느낄 게 될 것입니다.

2) 부드러운 적축

걸리는 느낌이 없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소음도 없어 조용한 분위기에서 컴퓨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사무실에서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계식 키보드의 매력이라고 하면 소리나, 걸리는 느낌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예상외로 적축을 사용하는 분들이 적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생각은 부드러운 적축도 손가락이 편하고 나름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단점은 걸리는 느낌이나 소리가 없어 오타가 잦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누르는 맛과 조용한 소리의 갈축

갈축의 경우 청축의 타건감, 적축의 조용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음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소리가 약간 어정쩡하지만 타건감을 좋아하지만, 청축의 소리가 너무 크게 느껴진다면 갈축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4) 묵직한 흑축

흑축의 가장 큰 특징은 묵직함입니다.

적축과 같이 걸리는 느낌이 없는 리니어 방식입니다. 묵직한 키압과 반발력의 매력을 느끼는 분들에 의해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기도 합니다.

키압이 높아 손가락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기계식 키보드를 생각하고 있다면 흑축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사용 용도에 따른 종류

  • 게임용 : 청축, 갈축
  • 사무용 : 적축, 갈축, 흑축

게임 용도로 사용할 경우 기계식 느낌이 나는 청축과 갈축이 좋겠습니다. 소리가 크지만 게임 시에 불쾌감을 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시원시원한 느낌으로 게임의 흥미를 올려주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사무용의 경우, 적축과 흑축이 좋습니다. 일단 소리가 작기 때문에 사무용으로 적합하겠습니다.

5. 사용 용도에 따른 추천 키보드 링크 정보

1) 용도별 추천 글

2) 추천 제품 링크

기계식 키보드를 왜 사용하는지 이유와 분류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기계식 키보드의 종류와 특징, 사용용도, 추천 제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