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패널 종류와 장단점-추천 패널은?

모니터 사양에는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기술과 다양한 재료들이 사용되어 모니터가 완성된다는 뜻이겠죠.

하지만 그중에서도 모니터의 성능에 특히 영향을 많이 주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인 패널입니다.

어떤 모니터를 살까 고민하다, 패널이 무엇인지 궁금하여 들어온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만큼 모니터를 사기 위해 중요한 요소로 패널이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모니터를 구입하기 위한 기준이 되기도 하는 패널! 어떤 종류들이 있고 각각의 특징,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추천해 드릴 수 있는 패널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해 보도록 하죠.

모니터 패널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3개가 있습니다. TN 패널, VA패널 IPS 패널이 그것인데 먼저 간단하게 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널종류TNVAIPS
응답속도매우 빠름보통보통
시야각좁음넓음매우 넓음
명암비보통매우 좋음좋음

일반적으로 응답속도는 TN 패널이 가장 빠르지만, 시야각이나 명암비에서는 떨어집니다.

시야각의 경우 IPS > VA > TN 순으로 좋고, 명암비의 경우는 VA > IPS > TN 순서가 됩니다.

간단하게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이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고의 응답속도 TN 패널

TN 패널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낮은 전력 소모와 빠른 응답속도가 가장 큰 장점이죠.

따라서 속도를 중요시하는 게임, 문서작업, 단순 인터넷 서핑을 주로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패널입니다.

반대로 시야각이나, 명암비, 선명도는 좋지 않아 속도보다는 그래픽의 화려함을 중요시하거나, 영화감상, 사진 작업 등의 그래픽 작업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2. 명암비 최고의 VA 패널

VA 패널의 경우는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명암비에서 아주 뛰어납니다. 어두운 부분에 대한 표현이 좋아 화면 왜곡 현상이 가장 적다는 것은 VA패널의 가장 큰 장점이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진 작업이나 그래픽 작업용으로 많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반대로 응답속도가 TN 패널에 비해서는 응답속도가 느린 편이라 속도에 아주 민감한 게임 종류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3. 누워서도 보는 IPS 패널

IPS 패널의 경우 최대 장점은 매우 넓은 시야각입니다. 옆에서 보거나 누워서 봐도 화면 색상이 그대로죠.

따라서 모니터뿐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TV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IPS 패널의 경우 화질도 좋아 그래픽 작업용이나 고급 패널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점은 VA 패널에 비해 명암비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단점으로 빛샘 현상을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4. 픽팁의 추천 패널은

대표적인 3가지 패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이 중 추천 패널은 무엇일까요.

요즘은 응답속도에 강점인 TN 패널보다 VA 패널이나 IPS 패널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VA 패널이나 IPS 패널의 경우 속도면에서도 많이 개선되어 게이밍 모니터로도 굳이 TN 패널을 사용할 이유가 많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암비나 화질이 좋은 그리고 시야각도 뛰어난 VA 패널이나 IPS 패널을 추천드립니다.

나는 속도가 생명인 게임만을 위해서 모니터를 구매한다라고 하지 않는다면 VA 패널 또는 IPS 패널 중에 한 가지를 사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현재 VA 패널을 사용 중이며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이 패널뿐 아니라 모니터 사이즈, 해상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는 것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만약 게이밍 모니터를 원한다면 ‘게이밍 모니터 고르는 법‘ 이 글을 확인 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