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필수 영양소 7

성장하는 아이들의 경우 필요한 영양소를 잘 보충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양소가 결핍될 경우 성장 발달에는 물론, 어른이 된 이후에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특별히 체크해 보아야 할 필수 영양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7가지 영양소에 대하여 하나하나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뼈 성장을 위한 칼슘

가장 대표적인 영양소인 칼슘입니다.

칼슘의 경우 뼈와 치아의 주성분이며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라는 사실을 이미 대부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영양소가 됩니다.

만약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성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 구루병 등의 위험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뼈째 먹는 생선인 멸치, 달걀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인 만큼 꾸준하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면역 기능 향상을 위한 아연

어린이 영양제의 성분을 보면 칼슘과 함께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영양소가 아연입니다.

아연은 성장 시기에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무기질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연의 경우 어린 시기뿐 아니라 청소년 시기까지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연의 경우 성장이나 골격 형성 외에도 생식 기능 등에도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3. 신체 기능 유지를 위한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진정 효과를 줍니다. 예를 들어 근육이나 신경, 혈관 등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죠.

그로 인해 신체 기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꿔주는데도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견과류나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4. 눈 건강을 위한 비타민 A

요즘 아이들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까지 눈에 피로를 줄 수 있는 요소들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의 경우 아이들의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성장 및 재생에도 필수적인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만약 비타민 A가 부족하게 되면 성장 지연, 야맹증, 상처 회복이 더디게 되기도 하며 습진이나 피부 문제를 일으키게 되기도 합니다.

당근, 시금치, 쇠고기, 연어 등의 음식을 통해 섭취가 가능합니다.

5. 체내 활성산소 제거를 위한 비타민 C

활성산소란 일반적인 산소보다 활성이 크고 불안정하며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산소를 말합니다.

이는 피로감을 유발하게 하고, 비정상적인 세포를 생성하기도 하여 체내에서 제거되어야 할 요소 이기도합니다.

비타민 C의 경우 이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필요한 영양소가 됩니다.

잘 알고 있듯 비타민 C는 과일, 채소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고로 알아 둘 것은 비타민의 경우 열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열하지 말고 되도록 조리 단계를 줄이고 음식의 처음 상태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칼슘을 도와주는 비타민 D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따라서 비타민 D 역시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을 책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통해 피부로 합성되기 때문에 야외에서 뛰어노는 것이 아이들의 성장도 더욱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등어나 연어 등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비타민 D의 가장 역할 중 하나가 칼슘의 흡수를 돕는 일이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비타민 D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근육을 키워주는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몸의 3대 영양소로 뼈, 근육, 피부, 머리카락, 세포 등 대부분이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근육을 키워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달걀, 살코기, 두부 등의 음식을 통해 섭취가 가능합니다.

어린이 영양제 후기

평소 먹는 음식만으로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고루 섭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현재 아이들이 영양제를 먹고 있는데요. 관련 후기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어린이 영양제 선택 조건까지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