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자충매트 추천 및 사용 후기(구매 가이드)

캠핑에서 1박을 하기 위한 필수 용품으로 매트가 있습니다.

매트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한데 이번 시간에는 자충 매트에 대한 추천 및 사용 후기를 적어봅니다.

또한 자충 매트를 현명하게 선택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충매트 필요한 이유

매트의 종류에는 발포매트, 자충 매트, 전기매트, 에어매트 등이 있습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사용하게 되죠.

매트 사용순서

· 그라운드시트 → 이너텐트 → 발포매트 → 자충 매트 또는 에어매트 → 얇은 천 등 → 전기매트

물론 날씨가 따뜻한 경우 전기매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많은 매트 중에서 자충매트가 필요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자충 매트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포근한 잠을 위함입니다.

울퉁불퉁한 바닥이 그대로 등에 느껴지면 자도 자는 것이 아니겠죠. 물론 야외에서 생활하는 것이라 어느 정도의 불편함은 감당해야겠지만 그래도 편한 잠은 다음날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또 한 가지 이유는 냉기차단입니다.

냉기 차단을 위해 그라운드시트와 발포매트를 깔지만 자충 매트까지 깔게되면 더 큰 효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2. 자충매트 고르는 법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할 중요한 요소는 너비와 높이입니다.

너비의 경우 텐트의 크기와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텐트에 적당한 크기인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자충 매트는 이너 텐트보다는 작아야 합니다. 딱 맞을 필요도 없습니다.

이너 텐트 안에 물건을 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공간을 생각해 본다면 조금 작은 것이 사용하기 편합니다.

다음으로 높이, 두께입니다.

두께의 경우 누웠을 때 편안함과 바닥의 냉기를 차단시켜주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캠핑을 주로 가는 곳의 바닥이 돌이 많고 울퉁불퉁한 편이라면 조금 더 두꺼운 것이 좋고, 반대로 땅이 고른 편이라면 많이 두껍지 않아도 좋습니다.

또한 추운 겨울에도 캠핑을 하고자 한다면 조금 더 두꺼운 매트를 선택하여 냉기를 조금 더 차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두꺼운 매트를 선택하게 되면 무게나 부피 등에 대한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자충 매트를 펴거나 접을 때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는 단점도 있으니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이너 텐트 안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야전 침대나 차박용으로 사용한다면 그에 맞는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재입니다. 소재에 따라 누웠을 때 편안함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누웠을 때 압력을 골고루 분산시켜 편안함을 제공해주는 고밀도 고탄성 소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자충 매트 추천 및 사용 후기

지금 사용하고 있는 자충 매트는 ‘빈슨메시프 프리미엄 8T 자충 매트’입니다.

그리고 2인용 자충매트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빈슨메시프 프리미엄 자충 매트는 오픈셀 메모리폼(open cell memory foam)으로 압력을 골고루 분산시켜 편안함을 제공해 줍니다.

자충매트 추천 8T
자충 매트 추천 8T

또한 피치스킨 패브릭(peach skin fabric)으로 면보다 구김이 적고 내구성과 보온성이 뛰어나 사계절 사용 가능합니다.

기존 모델의 경우 공기 흡입 배출 면적이 적고 분산되어 있으며, 딱딱한 돌출형 밸브였습니다. 이런 경우 고장 및 파손의 위험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퀵 사이클론 밸브 형태로 개선되어 공기 흡입 배출 면적이 넓고 집중되어 있어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 하며 소프트한 재질이라 파손의 위험이 적습니다.

그 외에도 PU코팅, 스판덱스 패브릭 소재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로 생각해 볼 때 가격 대비 뛰어나 성능으로 가성비 뛰어난 제품입니다.

지금까지 사용해 본 결과 폈을 때 빠르게 공기가 주입되고, 특히 8T 제품이라 등이 불편하다는 느낌을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5T 제품의 경우 편안함의 차이는 조금 떨어지지만 부피, 무게, 가격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캠핑 사이트의 지면이 좋거나 야전 침대 또는 차박으로 사용할 것이라면 5T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캠핑에서 필요한 자충 매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캠핑을 더욱 즐겁게 보내기 위해서는 편안한 잠은 더욱 필요합니다.

물론 캠핑이라 조금의 불편함은 당연하게 받아들이기도 해야 하지만, 캠핑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 즐겁게 보내기 위해서는 자충 매트를 잘 선택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 글은 캠핑용 자충 매트를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제품에 대한 소개와 동시에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자에게는 어떤 추가 요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충매트를 사고 처음 접어보면 생각보다 아주 어렵습니다.

그러니 미리 접는 법을 확인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