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브드 모니터 단점 5가지 (구매 가이드)

모니터를 구매할 때 무조건 커브드를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커브드 모니터의 장점도 있고, 만족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만족하지 않는다’라던지 ‘굳이 커브드로 살 필요가 없었다’라고 이야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럼 왜 이런 의견들이 나오는 것일까요.

바로, 커브드 모니터의 단점 때문일 것입니다. 이런 단점들은 굳이 커브드를 사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모니터 구매하기 전 커브드 모니터의 단점을 확실하게 알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럼 어떤 단점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1. 커브드 모니터 단점 5가지

1) 곡률의 효율에 따른 단점

곡률의 효율이 왜 단점일까요.

이유는 가격 대비 얼마 큼의 효율을 발휘하는가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커브드 모니터는 평면 모니터에 비해 비싼 가격으로 측정됩니다. 그에 대비하여 과연 어느 정도의 효율이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커브드 모니터의 진가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화면의 크기와 비율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즉, 모니터가 크고 비율이 21:9 정도의 와이드 한 모니터의 경우에 그 진가를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32인치 미만, 일반 비율의 모니터라면, 커브드를 100% 체감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가격 대비 체감률이 떨어진다는 것은 단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사용 환경에 따른 단점

한대를 사용한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듀얼 모니터로 이용한다면 단점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 사용자가 화면의 중앙에서 바라보도록 맞춰져 있습니다.

만약 커브드 모니터의 중앙에 앉아 사용하지 않는다면 왜곡되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모니터만 사용한다면 단점이 아니지만, 두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사용용도에 따른 단점

사용용도에 따른 단점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혼자서 컴퓨터를 보는 경우가 아닌 여러 명에서 함께 보는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모니터를 구매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대부분 혼자서 업무나 게임을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질 것입니다.

하지만 간혹 여러 명에서 영화를 보거나 영상 등을 보기 위한 용도로 더 많이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꼭 여러 명이 아니더라도 모니터 바로 앞에 앉아 보는 것이 아닌, 조금 떨어진 곳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커브드 형태는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4) 떨어지는 내구성에 따른 단점

사용해 본 사람들이 많이 이야기하는 단점 중 하나는 내구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보통 평면 모니터에 비해 내구성은 떨어지게 됩니다. 패널을 구부리는 공정상의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마다 다르겠지만 밝기의 미세한 차이나 충격 시 파손의 위험이 높다는 것도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아직 파손된 경험이 없지만 사용후기의 글을 읽어보면, 평명에 비해 쉽게 파손된다는 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니터가 충격을 받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내구성이 낮다는 것이 큰 단점은 되지 않을것입니다.

단, 모니터를 자주 이동해야 하는 경우나 아이들이 많아 충격의 위험이 높은 경우라면 단점으로 크게 작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5) 가격에 대한 단점

많이 저렴해졌지만 그래도 평면 모니터에 비해서는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비싼 가격에 대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어떤 경우 사면 좋을까

1) 제품의 선택이 중요하다

LG전자 88.9cm WQHD 커브드 모니터
LG전자 88.9cm WQHD 커브드 모니터

커브드 모니터의 장점을 100% 체감하기 위해서는 32인치 이상의 크기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27인치까지는 괜찮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27인치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모니터를 한대 더 구매하여 듀얼로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2인치 이상의 크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2) 사용환경과 사용용도를 생각해 보자

사용환경과 사용용도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 한대가 아닌 두대의 모니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 일반 평면 모니터의 사용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용도가 그래픽 작업이거나, 조금 먼 거리에서 영화를 본다거나 여러 명 함께 보는 일이 많다고 한다면 일반 평면 모니터가 좋을 것입니다.

반대로 혼자 PC를 사용하고, 게임 등을 할 때 몰입감을 높이길 원할 경우 커브드 모니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영화도 혼자 몰입도를 높여 감상하고 싶다면 커브드 모니터를 추천드립니다.

오랜 시간 몰입도를 높일 수 있고 눈의 피로도 덜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커브드 모니터 추천 제품을 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 커브드 모니터 가이드, 추천 TOP 7(커브드 100% 체감하기)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