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종류와 효능 7가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식 UP

우유는 완전식품으로 불리며,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필수 음식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칼슘이 풍부하고, 그 외에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유에 대하여 더 잘 알고 마신다면 건강한 삶에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우유 종류와 영양 관계

우유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일반 우유, 저지방 우유, 고칼슘 우유, 멸균우유 등이 있고, 맛에 따라서도 바나나맛 우유, 딸기맛 우유, 초코맛 우유 등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에 따라 영양성분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우유 종류와 영양은 서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보통 일반 우유를 마시게 됩니다.

하지만 한참 성장하고 있는 어린이나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노인의 경우 칼슘이 풍부한 고칼슘 우유 등을 마시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이거나 체중 조절이 필요한 분들의 경우 지방을 뺀, 저지방 우유 또는 무지방 우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우유의 종류를 선택할 때에는 자신의 필요 영양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유는 얼마큼 어떻게 마시면 좋을까

우유는 한국인에게 가장 부족하기 쉽다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유 한 컵은 일일 필요 양인 700mg의 약 1/3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매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2컵(400ml)에서 3컵, 성인의 경우는 전립샘암 위험을 고려하여 2컵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 우유나 가공우유보다는 지방, 당 함량이 비교적 적은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유를 마시면 설사나 복통 증상이 타나 나는 분들은 우유 대신, 유당이 분해된 발효유와 치즈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다양한 우유의 효능 7가지

1) 숙명을 도와준다

세로토닌은 수면 조절 작용을 하는데, 우유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합성을 도와주어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2) 피부미용

비타민 A, 비타민 B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치매 예방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티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 칼륨, 마그네슘, 셀레늄과 아연은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인지기능 감퇴를 막는 역할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뼈 건강(골다공증 등 뼈 질환 예방)

칼슘과 칼슘 흡수를 높여주는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어, 골격형성이나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5) 치아건강

풍부한 칼슘 성분은 치아를 더욱 튼튼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카제인이라는 단백질로 치아를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6) 위나 장 건강

단백질이 위벽을 보호하고, 장운동을 도와주어 유해한 미생물 억제 효과로 인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혈관질환 예방이나 피로 회복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여주는 칼슘 등이 풍부하고 에너지 대사에 영향을 미쳐 비만 및 대사증후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엽산이나 비타민 B 등의 성분은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참고 자료 : 한국인 중장년층의 우유 및 유제품 섭취와 심뇌혈관질환과의 관련성 연구 ☞ 자료 보기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