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모니터를 고르는 법 (꿀팁 대방출)

모니터 고르는 법이 궁금한가요! 좋은 모니터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추천 글을 많이 보았지만 ‘왜 이 제품이 추천 제품이지’라는 의문이 생긴다면 이 글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모니터를 선택할 때 어떤 부분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싸면 무조건 좋은 제품일까?

물론 가격이 비싸면 좋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비싼 제품을 사기에는 우리의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도록 하죠.

나는 문서 작업을 위한 모니터를 사고자 합니다. 그런데 15인치 아주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 있다고 해 봅시다. 과연 이 제품이 자신에게 좋은 제품일 될 수 있을까요.

아무리 비싼 제품이더라도 결코 문서 작업을 위한 좋은 제품은 될 수 없습니다.

즉, 좋은 제품이란, 사용 용도에 적합한 제품을 말합니다.

2. 사용 용도에 따른 집중 분석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만의 주된 목적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서 작업, 게임, 디자인 작업, 프로그래밍, 웹서핑, 영화 감상, 쇼핑몰 관리, 블로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주된 목적에 따라, 그에 적합한 제품의 스펙이 다릅니다. 따라서 사용 용도에 따른 집중 분석이 필요하게 됩니다.

1) 문서 작업

문서 작업을 위한 모니터를 원한다면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한대 사용할 것인지 듀얼로 사용할지에 대한 판단입니다.

한 대만 사용한다면 사이즈가 크고, 최대 해상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해상도가 높으면 한 화면에 더 많은 문서를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3840×2160(4K UHD) 이상의 해상도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사이즈는 작고 최대 해상도만 높으면 어떻게 될까요.’

글자나 물체가 너무 작게 보여 눈의 피로도가 올라갈 것입니다. 따라서 해상도와 함께 사이즈가 큰 모니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최소 27인치 이상이 좋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32인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0인치 와이드 제품이 더욱 좋겠죠.

두 대, 듀얼로 사용한다면 주 모니터와 보조 모니터에 대하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 모니터는 조금 더 크고, 해상도도 높은 제품을 사용하게 되고, 보조 모니터의 경우 한눈에 바로 들어오는 작은 크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두대 모두 주 모니터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동일한 크기로 높이도 같은 제품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모니터 간의 문서 이동도 편하도록,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가 한대 있는데, 해상도를 모른다면 아래 ‘모니터 해상도 확인 및 설정 방법(10초면 끝)’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모니터 해상도 확인 및 설정 방법(10초면 끝)

2) 디자인(사진, 영상) 작업

디자인 작업을 위한 모니터를 원한다면 문서 작성을 위한 조건에서 한 가지 더 추가해야 합니다.

바로 패널입니다. 패널이란 모니터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핵심 부분이 됩니다.

패널의 종류에는 TN 패널, VA 패널, ISP 패널이 대표적입니다.

간단하게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TN 패널 : 가격이 저렴하고 응답속도가 빠르다. 하지만 색감이나 시야각이 좋지 않다.
  • VA 패널 : TN 패널에 비해 시야각이 넓고, 명암비가 아주 뛰어나다.
  • ISP 패널 : 명암비가 좋고 시야각이 매우 넓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모니터 패널 종류와 장단점-추천 패널은’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모니터 패널 종류와 장단점-추천 패널

특징에서 이야기해 주듯 디자인 작업을 위해서는 VA 패널 또는 ISP 패널이 좋습니다.

TN 패널은 결코 디자인 작업을 위한 모니터로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3) 게임

게임을 위한 모니터를 원한다면, 먼저 ‘어떤 게임을 주로 하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게임의 특징에 따라서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속도가 생명인 게임이라면 응답속도가 빠른 TN패널이 좋습니다. 하지만 화려한 그래픽을 즐기는 게임이라면 색감이나 명암비가 뛰어나 VA패널, ISP 패널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게임 종류에 따라 한눈에 들어오는 화면 크기가 좋을지, 넓고 크게 보는 화면 크기가 좋을지 달라지게 됩니다.

레인보우 식스 같은 게임의 경우는 한눈에 들어오는 크기가 게임에 조금 더 유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사율 역시 게임용 모니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주사율은 모니터가 1초 당 프레임(장면)을 몇 번이나 교체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사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본체의 성능이 뒷받침해주어야 본체에 무리가 가지 않을 것입니다.

4) 기타(프로그래밍, 영화 감상, 블로그 등)

프로그래밍을 위한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문서 작업과 동일하게 크기와 해상도가 중요합니다.

한눈에 코딩이나 쿼리가 많이 들어오면 그만큼 작업도 편해지기 때문입니다.

영화 감상의 경우는 디자인 작업과 동일하게 패널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위해 주사율도 높을수록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역시 문서 작업과 비슷하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3. 현명한 선택을 위한 모니터 기능 파악

모니터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알아야 자신에게 더욱 필요한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이런 기능도 있다는 것을 몰라,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를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고 나서 후회하게 되겠죠.

1) 시력 보호를 위한 기능

플리커 프리(깜박임 방지) 기능, 로우 블루 라이트 기능이 있습니다.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미세 깜빡임을 플리커라고 합니다. 플리커 프리 기능은 이런 화면 깜빡임을 잡아주어 눈의 피로와 부담을 줄여주게 됩니다. 따라서 장시간 모니터를 보는 분들에게 필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로우 블루라이트는 청광 색을 차단해주어 눈 손상을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2) 자유자재 조절 멀티 스탠드

다양한 스탠드 조절 기능들이 있습니다.

피벗, 스위블, 틸트, 엘리베이션이 대표적인 기능입니다.

모니터 스탠드 조절 기능 설명
출처 : ASUS 사이트

피벗은 모니터를 90도 회전시키는 기능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아래로 긴 쿼리나 코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프로그래머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틸트는 상하 각도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스위블은 좌우 회전을, 엘리베이션은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3) 몰입도를 올려주는 기능

커브드 모니터의 경우 한 층 강화된 몰입감과 시각적 편안함을 제공해 주게 됩니다.

또한 슬립 베젤의 경우 얇은 테두리 두께로 화면 화면 몰입감을 강화시켜 줍니다.

4) 스마트 모니터

스마트폰을 모니터에 연결하여 스마트폰 영상도 큰 화면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TV처럼 바로 즐기는 스마트 허브 기능은 물론, PC 없이도 Microsoft Office 365로 작업한 문서를 클라우드에 저장해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원격 PC 접속도 가능하여 집에서도 사무실 PC에 담긴 파일을 자유롭게 원격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 모니터도 있으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니터를 고르는 꿀팁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이 사이트는 가성비 좋은 다양한 제품들도 소개하고 있으니 모니터 메뉴를 확인해 보시면 필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